사회생활을 이제 막 시작한 사회초년생이라면 월급통장에 찍힌 월급을 보며 느끼는 뿌듯함과 동시에 다음 월급날이 아직 한참 남았는데도 수중에 남아있지 않는 돈을 보며 도대체 어떻게 돈을 모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꺼라 생각이 듭니다.

 

특히 요즘 같은 연 초에는 새로운 한해의 재테크 계획을 세우고 구체화 하실텐데요. 특별한 계획 없이 회사에서 지정한 은행에 통장을 만들어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고 있다면 월급관리가 제대로 이루지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오늘은 돈을 모으고 싶은 사회초년생을 위해 효율적인 월급통장 관리법 및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월급통장 개설 체크포인트는?

 

월급통장 관리법에 앞서 일단은 월급통장을 만들어야하는데요. 보통 월급통장을 만든 은행이 자신의 주거래 은행이 되곤 합니다. 따라서 주거래 은행으로써 오랫동안 거래하게 될 은행을 선택해 계좌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때 살펴볼 체크포인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으로 만들자.

 

월급통장은 보통 월급이 들어옴과 동시에 여러 개의 통장으로 쪼개지게 됩니다. 공과금이나 신용카드 대금, 휴대전화요금 등 고정비 자동이체로 활용할 수도 있고 현금 인출이나 생활비통장, 비상금 통장 등으로 옮겨가게 되죠. 따라서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한 수시입출금통장이 좋습니다.

 

2. 수수료 해택을 주는 통장을 선택하자.

 

은행에서 월급통장을 선택할 때 또 한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거래 수수료입니다. 보통 금융거래 시 주거래 은행이 아니면 이체 및 출금 수수료를 500~1200원씩 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적은 돈 이라고 간과했다가 이체, 출금을 할 때 마다 수수료를 내야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은행별로 다른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를 이용할 경우 출금수수료를 면제해주는 횟수가 다르니 이것도 체크 해보는게 좋습니다.

 

3. 주거래은행 해택을 파악하라.

 

통상 은행은 월급통장을 신청할 경우 주거래 은행 혜택을 제공합니다. 공과금이나 신용카드 대금, 휴대전화요금 등 고정비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이체, 출금 수수료 면제는 기본입니다.

 

4. 집이나 직장에서 접근이 용이한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하라.

 

요즘 비대면 금융거래가 활성화돼 있기는 하지만 월급통장의 경우 입출금이 잦고, 은행을 방문해야 할 일이 비교적 많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집 또는 직장에서 가까운 곳으로 주거래 은행 방문을 편하게 할 수 있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월급통장 관리 어떻게 할까?

 

1. CMA 월급통장 추천

 

일반 월급통장은 이자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CMA를 이용할 경우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증권사 CMA와 체크카드를 이용할 경우 5~7%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급통장추천으로 유안타 CMA와 신한금융 CMA가 괜찮습니다. 만약 내 통장 평균잔고가 500만원이라면 1년에 25만원 추가적인 소득을 올릴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수시입출금식 월급통장에 500만원을 넣어놓는다면 1년 동안 1만원 정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통장을 최소 2개로 나누자

 

보통 많은 재테크 정보에는 4개의 통장으로 나누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4개의 통장으로 월급관리를 하는 것이 쉬운게 아닙니다. 괜찮은 월급통장 1+ 비상용 통장 1, 이렇게 2개 통장으로 관리하시다가 더 세분화해서 관리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그때 가서 통장을 더 만드셔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매달 월급을 받으면 월급통장에서는 생활비가 빠져나게하고 나머지 여유돈은 비상용 통장에 넣어둔다면 효율적으로 월급을 관리하실수 있으실겁니다.

 

3. 재테크를 하자

 

월급관리를 할 때 비상용 통장에 돈이 쌓이면 비상시에 쓸수도 있지만 어느정도 목돈이 되면 적절한 상품에 투자해 돈을 굴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통장에만 넣어놓으면 이런 저금리 시대에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내 돈의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단기재테크는 RP상품으로>

 

RP통장은 증권사에서 국공채에 투자 후 이자를 주는 상품입니다. 국공채에 투자하는 만큼 예금처럼 안전합니다. 아래는 키움증권의 7% 원금 보장 RP상품입니다. 만약 1000만원을 예치했다면 1년 뒤 70만원의 이자가 붙습니다.

 

 

<중장기재테크는 부동산펀드로>

 

펀드라고 하면 다들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요즘 사모펀드 사태로 인해 더욱 그런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데요. 하지만 펀드 중에 원금보장펀드가 있습니다. 바로 부동산 임대펀드인 리츠펀드인데요. 리츠펀드는 부동산을 임대해주고 임대수익을 올리는 펀드입니다. 따라서 원금손실 위험이 없고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는 얼마전 국토부에서 발표한 리츠펀드의 연평균 수익률입니다. 보시다시피 8% 내외의 꾸준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만약 3000만원을 5년 동안 이 상품에 투자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5년 뒤 이자 수익만 무려 1200만원이 됩니다. 그럼 은행 예금에 3000만원을 투자한다면 5년뒤에 얼마가 될까요?

 

 

은행예금금리가 1.3%이니 5년 후 이자는 195만원이 붙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금리는 그다지 좋아질 것 같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저금리가 지속되고 있고, 인플레이션에 따른 돈의 가치는 지금도 계속 하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재테크 어떻게 할까?

 

 

‘ 미국 백만장자 80%는 재산을 물려받은 것도 아니고 벤처 창업가도 아닌 평범한 이웃집 사람들이다. 이들이 우리와 다른 건 일찍부터 재무계획을 세우고 실천한 것이다.’

 

아직 나의 재무계획이 없는 사회초년생이라면 주말쯤 조용한 커피숍에서 내 인생의 계획을 세우고 이에 맞는 단기, 중기, 장기 자금을 어떻게 마련할지 생각해보는게 좋습니다. 이때 재테크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재무센터 1~2곳에서 재무설계도 받고 자세한 월급관리 방법도 알아보는 것입니다. 또 위에서 언급된 CMA, RP, 부동산 리츠펀드의 리스크, 장단점, 상품 비교 자료도 받아보고요.

 

무료포트폴리오 제공중인 재테크플라이[상담받기]

 

여기는 요즘 좋은 평판을 받고 있는 재무센터입니다. 저도 가끔 이용하는데 상담도 친절히 잘해주고 요즘 재테크 포트폴리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니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상담 받아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사회초년생 여러분 자신의 삶과 돈에 대한 계획, 월급통장 관리 등 계획 잘 세우셔서 앞으로의 좋은 일만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문정동 :